民俗劇
1. 정의
우리 생활 양식의 일부를 가상으로 꾸며 판을 벌리고 그 위에서 여러 사람들에게 갈등 구조를 보여 주는 민간전승의 연극이다. 민속극은 반드시 민중의 생활을 바탕으로 빚어지는 것이며 어떤 개인에 의해 창작되는 것이 아니라 민중 공동으로 창작된다. 그래서 민속극은 하나같이 작
민속극은 민중의 정서를 담은 우리의 문화이다. 앞서 살펴보았던 판소리가 양반층과 함께 공유하였던 문화라고 한다면, 민속극은 온전한 민중의 문화인 것이다. 민속극의 일반적인 개념을 살피며, 더불어 가면극과 인형극인 꼭두각시놀음, 발탈, 무극에 대해서 대략적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레포트는 놀이 중 하나를 체험한 봉산탈춤에 관한 내용이다. 작성자의 체험자원은 서울역사박물관으로 2019년 '설맞이 한마당' 을 2월 6일 오후 12시부터 오후 4시까지 박물관 광장에서 체험 내용을 바탕으로 관련 자료를 조사하여 작성하였다.
Ⅱ. 본 론
1. 체험 내용
1) 봉산탈춤
봉산탈춤은 우
레포트는 놀이 중 하나를 체험한 봉산탈춤에 관한 내용이다. 작성자의 체험자원은 서울역사박물관으로 2019년 '설맞이 한마당' 을 2월 6일 오후 12시부터 오후 4시까지 박물관 광장에서 체험 내용을 바탕으로 관련 자료를 조사하여 작성하였다.
Ⅱ. 본 론
1. 체험 내용
1) 봉산탈춤
봉산탈춤은 우
문화자원은 우리 역사의 발자취다. 문화가 역사라면 후대에 이러한 정신은 계승돼야 할 것이다. 허나 선대의 경험을 공부로만 이해하려고 한다면 곤욕이지 않을 수 없다. 우리는 그 시대를 돌아갈 수 없기 때문에 체험이나 자료로 참고할 수밖에 없다. 운현궁과 흥선대원군이 관계있다는 사실도 체험하
민속극 연구회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은 소위 엘리트 문화 대신에 민중 또는 천민이라고 불리워지는 부류의 일반인들의 문화를 소개하고 학습하는데에 주력하였다. 이러한 운동은 그 후 계속하여 가면극 연구회, 탈춤반, 민요연구회, 풍물놀이패, 춤패 등의 조직을 낳았던 것이다. 따라서 60년대
양반관료계급의 부정부패와 서민들의 사회적 불만이 커가던 시대에 지적능력의 결여와 사회적 신분의 제약으로 표출할 방도가 없었을 것이고, 다만 난이라는 폭력적 수단과 민속극 ․ 판소리 ․ 민요 등 서민예술을 통한 간접적 배설의 길만이 그들에게 숨을 쉴 수 있게 해 주었을 것이다.
산업화 과정과 문학의 사회적 확대
(4)분단현실의 소설적 인식
1970년대 이후 민족의 분단과 한국전쟁의 비극적인 체험을 소설적으로 재현하고자 하는 노력이 지속적으로 전개된다. 민족적 동질성의 회복을 꾀하는 대부분의 소설은 1970년 중반 이후부터 민족문학론의 논리적 전개에 근거하여 등장한다
고전 문학 작품은 우리의 현재를 이룬 과거의 언어적 문화적 유산이므로 그 자체로 알아야 할 가치가 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 학생들이 고전 문학을 알아야 할 필요성을 느끼기 어려우며, 시험에 나온다는 사실만이 고전 문학을 배우는 유일한 실질적 이유가 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는 그 동안 고